TRPG/ChatGPT 시나리오
빛의 캔버스, 어둠의 음모
루카스01
2024. 12. 26. 13: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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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나리오 제목: 빛의 캔버스, 어둠의 음모
이 시나리오는 D&D 5판 규칙을 기준으로 작성되었습니다.
모든 능력치는 기본값 또는 예시이며, 플레이어 캐릭터(PC) 강함이나 플레이 스타일에 맞춰 조정 가능합니다.
전체 개요
- 주제: 빛으로 찬란했던 고대 왕국의 유산 *“황금의 캔버스”*를 둘러싼 모험.
- 배경: 그림을 수집하는 귀족 ‘데임 모윈(Dame Morwyn)’과 그녀의 저택에서 발생하는 이상 현상, 그리고 이를 둘러싼 음모와 배신.
- 키워드: 영웅적 탐험, 미궁 어드벤처, 배신/음모, 유서 깊은 유물
플레이어들은 의뢰를 받아 그림(“황금의 캔버스”)에 얽힌 비밀을 밝히고, 그림 안에 봉인된 고대의 땅을 탐험합니다. 과정에서 뜻밖의 적들과 마주치고, 배신자 혹은 이권을 노리는 세력과 충돌하게 됩니다. 궁극적으로 캔버스의 숨겨진 힘을 안전하게 봉인·수호하거나, 반대로 완전히 해방할지 선택하는 여지를 둘 수 있습니다.
1. 발단 (Introduction)
1) 의뢰와 첫 만남
- **데임 모윈(Dame Morwyn)**이 플레이어들을 자신의 저택으로 초대합니다.
- 그녀는 최근 모험가들이 찾아낸 *“황금의 캔버스”*를 고가에 사들였고, 이 그림이 옛 전설과 관련되어 있다는 사실을 알고 있습니다.
- 그러나 그림을 설치한 후, 이상한 금빛 반짝임이 저택 곳곳에서 보이거나, 하인들이 그림 앞에서 이상한 최면 상태에 빠지는 사건이 잇달아 일어납니다.
- 데임 모윈은 “이 그림에 뭔가 강력한 힘이 깃들어 있는 것 같다. 안전을 위해 조사해달라.”고 요청합니다.
2) NPC와 갈등의 불씨
- 데임 모윈 외에, 저택에는 *‘쿠르트 하몬(Kurt Harmon)’*이라는 집사가 있습니다. 그는 처음엔 친절해 보이지만, 뒤로는 모윈 가문의 재산과 보물을 탐내는 숨은 야심가일 수도 있습니다.
- (GM 선택 옵션) 쿠르트가 최종적으로 *“황금의 캔버스”*를 이용해 자신의 야망을 이루려는 배신자로 설정할 수 있음.
- 저택 주변에는 이미 경쟁자(또는 현상금 사냥꾼 파벌)가 어슬렁거리고 있습니다.
- 소문을 듣고 그림을 훔치려는 음험한 인물들이며, 플레이어들이 그림을 조사하기 전에 무력으로 빼앗으려 할 수도 있습니다.
3) 당장의 임무
- 플레이어들은 그림에 접근해 조사를 시작합니다.
- 그림을 살피다 보면, 캔버스 뒷면에 새겨진 고대 언어를 발견할 수 있습니다. 번역해보면“황금의 왕국 문을 연 자, 빛과 어둠 양면을 감당해야 하리라.”
- 곧이어 캔버스 가장자리가 희미하게 빛나며 차원 문이 열리는 순간이 포착됩니다.
2. 전개 (Rising Action)
1) 캔버스 안으로
- 플레이어들이 신중하게 조사하다 보면, 이 그림이 단순한 예술품이 아니라 과거 고대 왕국 ‘니르발라(Nirvala)’의 일부가 차원에 봉인되어 있는 통로임을 알게 됩니다.
- 모험가적 호기심 혹은 데임 모윈의 요청으로 인해 플레이어들은 그림 속 세계로 발을 들이기로 결심합니다.
- 간단한 RP 대사 예시
- 플레이어 A: “저 문 너머에 보물이 있다면 굳이 위험을 감수해야 해.”
- 플레이어 B: “데임 모윈의 의뢰이기도 하지만... 저 이상한 빛, 왠지 그냥 넘어갈 수가 없어.”
2) ‘니르발라’의 흔적
- 그림 속 세계로 들어가면, 황금빛으로 빛나던 고대 도시의 폐허가 펼쳐져 있습니다. 완전히 부서진 건물들 사이로 빛과 그림자가 기묘하게 섞여 있고, 곳곳엔 아직도 찬란한 문화의 흔적이 남아 있습니다.
- 그러나 폐허를 지키는 수호자나 야생 괴물들도 존재합니다.
3) 던전/지역 구성
- 니르발라 폐허(던전) 예시
- 빛나는 광장 (Glittering Plaza)
- 옛 도시의 중앙 광장 유적. 중앙에는 왕의 동상이 무너져 있고, 주변에 황금 판석들이 빛남.
- 무너진 건물 틈새에서 고블린 약탈자 무리가 보물을 뒤지고 있을 수도 있음.
- 빛의 정원 (Garden of Light)
- 아직 살아남은 신비로운 식물과 미약하게나마 마법적 생명체가 서식.
- 일종의 ‘휴식 지점’이 될 수도 있지만, 특정 조건에서 식물형 몬스터가 깨어날 가능성.
- 숨겨진 전당 (Hidden Hall)
- 니르발라의 제단으로 이어지는 미로 같은 통로.
- 여기에는 과거의 문서와 보물들이 보관되어 있음. 함정이나 마법 장치가 있을 것.
- 황금의 전당 (Golden Hall)
- 시나리오의 주요 목적지. 도시의 심장부이자 그림 속에 봉인된 **‘빛의 지배자(Guardian of the Light)’**가 잠들어 있는 장소.
- 빛나는 광장 (Glittering Plaza)
4) 복선과 갈등 요소
- 플레이어들이 모험을 진행하는 중, 데임 모윈의 집사 쿠르트 하몬(또는 또 다른 배신자 NPC)이 뒤늦게 그림 속 세계로 들어와, 플레이어들을 몰래 미행하거나 방해할 수 있습니다.
- 동기: 그림의 힘을 독차지하려 함, 혹은 강력한 무기를 노려 암시장이든 자신의 세력에 팔아치우려 함.
- 플레이어들이 특정 보물이나 제단의 비밀을 해금했을 때, 기습하여 빼앗으려 할 수도 있음.
3. 위기 (Crisis)
1) 본격적인 음모와 배신
- 니르발라 폐허 깊숙이 탐험하던 플레이어들은, **쿠르트(배신자)**가 *황금 수호자(Golden Guardian)*를 자극하거나 봉인을 해제하려고 시도하는 모습을 목격합니다.
- 이때 쿠르트는 자신의 야망을 드러내며, “데임 모윈과 너희에게는 미안하지만, 이 힘은 나 혼자 가질 것이다” 같은 대사를 할 수 있음.
- 쿠르트에게 동조하는 적 NPC 그룹이 등장하여 전투가 벌어질 수 있습니다.
- 예: 용병 2~3인, 또는 도적/암살자/하프오크 전사 등.
2) 던전 내 전투/함정
- 전투 예시(추천 난이도)
- 플레이어들이 3레벨 5인 파티라면,
- CR 1
2 정도의 적 다수(45마리) - CR 3 보스급 적 1체 또는 CR 2 몬스터 2체 조합
- CR 1
- 중간 보스: 타락한 사자 가고일(Stone Lion Gargoyle)(CR 2) 몇 마리가 폐허를 지키고 있음
- 혹은 니르발라 문양이 새겨진 Living Statue(CR 1)들이 무리를 이뤄 시도 때도 없이 공격
- 플레이어들이 3레벨 5인 파티라면,
- 함정/퍼즐 요소
- 황금의 문에 새겨진 문양을 맞춰야만 문이 열림 (퍼즐을 풀지 않으면 요동치는 빛의 폭발로 피해)
- 반짝이는 유리 바닥 아래에 용암과 같은 마법 에너지가 있어서 떨어지면 큰 피해
3) 주요 몬스터 샘플 스탯
몬스터예시몬스터 예시 Living Statue (CR 1)
- HP: 26 (4d8 + 8)
- AC: 14
- 특수:
- 돌의 육체: 물리 피해에 대해 저항(슬래싱, 블러지oning)
- 느리지만 강한 근접공격(1회/턴, +4 to hit, 1d8+2)
- 역할: 폐허를 수호하기 위한 고대 마법으로 움직이는 돌상
몬스터예시몬스터 예시 타락한 사자 가고일(Stone Lion Gargoyle) (CR 2)
- HP: 45 (6d8+18)
- AC: 15(천연갑옷)
- 비행 속도: 30ft
- 공격: 발톱(근접+4, 1d6+2), 물어뜯기(1d8+2)
- 특수:
- 돌피부: 비마법적 무기에 물리 피해 절반
- 은밀하게 잠복 후 매복공격 시 추가 피해(1회성)
4. 절정 (Climax)
1) 최종 전당: 황금의 제단
- 폐허의 중심부, 황금의 제단에서 **빛의 지배자(Guardian of the Light)**가 잠들어 있습니다.
- 원래는 니르발라 왕국을 수호하던 강력한 정령 혹은 천사적 존재였지만, 오랜 봉인으로 약간의 타락이 진행되었을 수 있습니다.
- 쿠르트(배신자)는 제단의 힘을 강제로 흡수하려 하고, 이에 반응한 빛의 지배자가 폭주하거나, 혹은 플레이어와 쿠르트 사이에서 선택을 강요할 수 있습니다.
2) 최종 보스: 빛의 지배자(Guardian of the Light) (CR 4~5 조정 가능)
- HP: 75 (10d8+30)
- AC: 16(천상의 보호)
- 이동 속도: 30ft, 비행 30ft
- 주요 능력:
- 빛의 충격파(Light Burst) (Recharge 5-6)
- 범위(半径 15ft) 모든 대상에게 광역 공격, 3d8 광역피해 + 눈부심(일시적)
- 정화의 검(Sword of Purity)
- 근접공격 +6 to hit, 2d8+3 방사능(라디언트) 피해
- 빛의 보호(Shield of Radiance)
- 보너스 액션으로 1라운드간 AC +2, 근접공격이 명중하면 공격자도 1d6 라디언트 피해
- 빛의 충격파(Light Burst) (Recharge 5-6)
- 성격/역할:
- 원래는 정의로운 수호자였으나 오랜 봉인과 외부의 간섭(쿠르트의 음모)으로 동요함.
- 플레이어들이 대화를 시도하거나 올바른 의식을 진행하면, 전투 대신 협력하는 전개도 가능.
3) 복합 갈등
- 상황 예시 1: 쿠르트가 보스에게 흡수될 위기에 처했을 때, 플레이어들은 그를 구할지, 아니면 그대로 버려둘지 선택해야 함.
- 상황 예시 2: 보스를 쓰러뜨릴 경우, 도시가 붕괴하며 그림의 세계 자체가 무너질 수도 있음. 플레이어들은 제한 시간 내에 빠져나와야 함.
- 상황 예시 3: 보스와 협력하여 쿠르트 일당을 처치하면, 플레이어들이 '니르발라의 영웅'으로 인정받고, 이후 그림 세계의 축복을 받을 수도 있음.
5. 결말 (Resolution)
1) 성공 시나리오
- 플레이어들이 빛의 지배자를 무사히 정화하거나, 혹은 처치하고 그림의 봉인을 안정화시켰다면,
- 그림 밖으로 돌아오게 되며 니르발라의 보물(마법 아이템, 골드 등)을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 쿠르트는 패배하여 체포되거나 사망, 혹은 용서를 빌고 회개할 수도 있습니다.
- 데임 모윈은 깊은 감사를 표하며, 추가 보상(귀족의 인맥, 영지를 제공, 보상금 증액 등)을 제시합니다.
2) 실패 시나리오
- 플레이어들이 중도에 쿠르트 일당에게 패배하거나, 빛의 지배자를 풀어놓고 제압하지 못하고 탈출한다면,
- 현실 세계로 귀환해 보니, 황금의 캔버스가 어두운 빛을 발하며 주변을 침식하기 시작할 수도 있습니다.
- 마을에 대혼란이 야기되고, 후속 시나리오에서 더 큰 재앙으로 이어질 빌미를 남깁니다.
3) 후일담과 확장
- 니르발라의 생존자를 만났다면, 그들의 왕국을 재건하고자 하는 큰 캠페인으로 이어질 수 있음.
- 쿠르트가 도망쳤다면, 그가 다른 세력과 손잡고 더 강해져서 나중에 다시 등장시키는 전개도 가능.
- 데임 모윈이 생각보다 진짜 흑막이었을 수도 있는 반전 전개. 만약 이번엔 단순 의뢰인인 것처럼 보이지만, 사실은 이 모든 계획을 주도했다는 스토리도 시도 가능.
보상 & 아이디어
- 유물 무기/방어구: “니르발라의 빛”이라는 테마의 마법 검, 활, 방패, 반지 등. 3~5레벨 파티가 사용할 만한 +1, 추가 방사능(라디언트) 피해, 일회성 라디언트 폭발 능력 등을 고려.
- 명예와 인맥: 귀족 가문과의 친분, 이후 다른 의뢰나 정치적 협력 가능.
- 차원문 활용: 플레이어들이 원할 경우 언제든 니르발라의 세계(그림 속)로 돌아갈 수 있게 해주는 설정으로 확장해, 이후 스토리 아크를 이어 나갈 수 있음.
시나리오 활용 팁
- 배신/음모 연출: 모험 막바지에 폭로하기보다는, 중반부터 NPC의 수상한 행동으로 ‘배신의 냄새’를 풍기게 하는 것이 긴장감이 올라갑니다.
- 적절한 난이도: 3레벨 파티(5인) 기준, 중보스급은 CR 2
3, 최종 보스급은 CR 45 정도를 추천. 다만 파티의 조합(힐러, 마법사, 탱커 등)에 따라 조정하세요. - 영웅적 분위기: 너무 호러보다는, 폐허 속 유물이나 빛의 수호자 등의 판타지적 영웅미를 강조합니다. 음악이나 묘사 연출 시 빛의 이펙트나 거대한 옛 왕국의 스케일을 살리면 좋습니다.
이상으로, 영웅담과 음모 요소를 가미한 “빛의 캔버스, 어둠의 음모” 시나리오였습니다.
- 초반 의뢰 → 그림 속 모험 → 배신 및 갈등 → 최종 결전 → 결말
의 구조로 영화처럼 흥미진진하게 전개할 수 있도록 구성했으니, 진행 중 플레이어의 선택과 반응에 따라 상황을 유연하게 조정해보세요. 즐거운 세션 되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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