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RPG/ChatGPT 시나리오

시나리오: "왕궁에 잠든 맹약(盟約)"

루카스01 2025. 2. 3. 13:36
반응형

시나리오: "왕궁에 잠든 맹약(盟約)"

시나리오 요약

  • 배경: 테이론 왕국(Taeron Kingdom)의 수도 앰브로시아(Ambrosia). 왕실에서 벌어지는 음모, 고대의 힘인 ‘어둠의 맹약(Shadow Covenant)’을 둘러싼 사건.
  • 테마: 정치적 음모, 왕실 내부 배신, 고대 유적 탐험, 최후의 의식(리추얼) 저지.
  • 진행 흐름: 발단(INTRO)전개(DEVELOPMENT)절정(CLIMAX)결말(CONCLUSION)

1. 발단 (INTRODUCTION)

시나리오 전개

  1. 왕실 초대
    • PC들은 모험가로서 명성이 알려져 궁정 파티에 초대된다.
    • 왕실 의전 담당인 에델린 백작이 직접 맞이하여 파티장으로 안내한다.
  2. 왕의 인사 & 라시안 공의 쓰러짐
    • 테이론 국왕과 짧은 대화를 나누는 도중, 이복 동생인 라시안 공(Prince Lashian)이 정체 불명의 독(정령성 독) 때문에 쓰러진다.
    • 현장에서 검은 옷을 입은 수상한 인물이 도주.
  3. 수상한 쪽지
    • 도망간 인물이 떨어뜨린 쪽지에는 고대 문양과 함께 “비둘기 탑(Pigeon Tower)”이라는 단서.
    • PC들은 조사(Arcana/History 등) 체크를 통해 이것이 과거 왕궁 지하에 봉인된 ‘어둠의 맹약’과 관련 있음을 알아낼 수 있다.

주요 NPC


테이론 국왕 (High King Taeron)

  • 개요: 테이론 왕국의 현 국왕.
  • 성향: 중립 선(NG)
  • 특징
    • 나이 든 군주이지만 아직 건재.
    • 과거 자식 중 한 명을 전염병으로 잃어 트라우마가 있음. 혈족 보호에 매우 민감.
  • 역할
    • 파티에게 사건 해결 협조를 요청(또는 조건부 의뢰).
    • 왕국의 안녕을 위협하는 ‘검은 맹약 기사단’에 대해 진실을 몰라 혼란스러움.

(별도 전투 스탯 필요 시, “노블(Noble)” 스탯 블록에 약간의 HP 증강 및 명예로운 공격/반격 옵션을 추가하여 사용 가능)


에델린 백작 (Count Edelinn)

  • 개요: 왕실 의전 담당. 귀족 사회에서 영향력 있음.
  • 성향: 중립 악(N) 혹은 비밀리에 사악함
  • 특징
    • 부드러운 언변, 미소 뒤에 야심과 계략이 숨어 있음.
    • 실제로 검은 맹약 기사단과 연계되어 있으며, 왕실 권력 공백을 노림(후반부 반전).
  • 역할
    • 초반에는 PC들을 겉으로 친절히 맞이하고, 궁정 파티로 안내.
    • 후에 기사단 음모의 핵심 브레인 중 하나임이 드러날 수 있음.

(별도 전투 스탯 필요 시, “노블(Noble)” 또는 “스파이(Spy)” 스탯 블록을 기반으로, CHA/INT 기반 능력을 강화한 커스텀 버전으로 활용)

간략 스탯 예시 (CR 3 정도 가정)

makefile
복사편집
에델린 백작 (Count Edelinn) 남성 인간 중간 크기 humanoid (사악 성향) AC 15 (가죽 갑옷 + CHA 보너스) HP 45 (10d8) 이동속도 30피트 능력치: STR 10 / DEX 14 / CON 12 / INT 15 / WIS 12 / CHA 16 기술: 속임수 +6, 설득 +6, 역사 +5 감지: 수동적 탐지 11 언어: 공용어(Common), 하급 천족어(Celestial 등 추가 가능) 도전등급(CR): 3 (일반 지휘관급) 특성: - 책략가(Cunning Plan): 전투 개시 시 라운드마다 보너스 액션으로 인접한 아군(기사 등)에게 +1d4 공격/데미지 보너스를 부여할 수 있음(1명 대상). 행동: - 단검 +4 to hit, 사거리 5피트, (1d4+2) 관통 피해 - 근접전보다는 지시와 교란이 주무기

라시안 공 (Prince Lashian)

  • 개요: 왕의 이복 동생. 왕실 군사 고문 역할.
  • 성향: 혼돈 선(CG)
  • 특징
    • 정치적 야심은 적으나, 정의감이 강함.
    • 고대 왕실 기록을 몰래 뒤져서 ‘어둠의 맹약’ 정보를 수집하던 중 독에 중독됨.
  • 역할
    • 초반에는 쓰러져서 의식을 못 차리지만, PC들이 치료법을 찾으면 깨어남.
    • 이후 사건 실마리를 더 자세히 제공(왕궁 지하 봉인에 대한 파편적 정보 등).

(굳이 전투 스탯을 사용하지 않을 수도 있으나, 군사적 재능을 표현하기 위해 “기사(Knight)” 스탯 블록에 CHA를 조금 높인 변형을 사용해도 좋음.)


2. 전개 (DEVELOPMENT)

시나리오 전개

  1. 비둘기 탑(Pigeon Tower) 조사
    • 오래된 탑, 내부에 비밀 지하 공간 존재.
    • 검은 맹약 기사단 문양이 새겨진 마법진, 의식 도구, 고대 일기 발견.
    • "왕궁 아래 잠든 힘을 깨워야 한다"는 언급.
  2. 검은 맹약 기사단 추적
    • 현재 왕국 기사단 중 일부가 이단적 비밀 조직 ‘검은 맹약 기사단(Black Covenant Knights)’과 결탁.
    • PC들은 마법사 길드, 사제, 또는 왕실 궁사령관 벨라몬트를 통해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음.
  3. 왕궁 지하 묘실(Crypt) 단서 확보
    • 사서관이나 궁정 마법 기록을 뒤져 옛 전쟁 때, 왕실이 금지된 의식을 통해 강력한 어둠의 존재와 ‘맹약’을 맺었다는 전설을 알게 됨.
    • 묘실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고대의 열쇠(또는 결계를 푸는 의식)가 필요.

주요 NPC


왕실 궁사령관 “벨라몬트(Bellamont)”

  • 개요: 왕실 군사 총책임자. 올곧은 인물.
  • 성향: 법질서 선(LG)
  • 특징
    • 기사단 내 일부 세력이 수상함을 감지하고 있으며, PC들과 협력 의사.
    • 군령(軍令)에 대해 높은 권위를 갖고 있어, 병력 지원도 가능하지만 상황이 좋지 않아 전면 지원은 어려움.
  • 역할
    • PC들에게 중요한 정보(왕궁 지하 결계, 과거 기사단 분열)를 제공.
    • 후반부 전투에서 지원병으로 등장 가능.

간략 스탯 예시 (CR 5 정도 가정)

makefile
복사편집
벨라몬트 궁사령관 (Commander Bellamont) 남성 인간 중간 크기 humanoid (LG) AC 18 (중갑+방패) HP 75 (10d8+30) 이동속도 30피트 능력치: STR 16 / DEX 10 / CON 16 / INT 12 / WIS 14 / CHA 14 기술: 통찰 +4, 설득 +4, Athletics +5 감지: 수동적 탐지 12 언어: 공용어(Common) 도전등급(CR): 5 특성: - 지휘관의 오라(Commander’s Aura): 인접한 아군(10피트 이내)은 공격 굴에 +1 보너스. - 대담한 돌격(Brave Rush): 적에게 근접 이동 후 첫 공격 시, 추가 1d8 물리 피해. 행동: - 멀티어택: 롱소드 2회 공격 - 롱소드 +6 to hit, 사거리 5피트, (1d8+3) 베기 피해(한손), (1d10+3) 양손 시 - 특별 행동: 격려(1/일) — 한 라운드 동안 자기 포함 아군 3명에게 일시적 HP 5 부여

검은 맹약 기사단 단장 “마르코스(Marcos)”

  • 개요: 본작의 주된 악역 중 하나.
  • 성향: 중립 악(N) 또는 혼돈 악(CE)
  • 특징
    • 표면상 왕에게 충성하지만, 사실은 고대의 힘을 부활시켜 왕국을 자기 뜻대로 재편하려는 야심이 있음.
    • 근접 전투와 흑마법(어둠의 의식)에 통달.
  • 역할
    • 왕궁 지하의 봉인을 풀기 위한 의식을 준비.
    • 최종 결전에서 직접 PC들과 전투를 벌이거나, 보스 몬스터를 소환.

간략 스탯 예시 (CR 8 정도 가정)

makefile
복사편집
마르코스 (Marcos), 검은 맹약 기사단 단장 인간 중간 크기 humanoid (CE) AC 19 (판금 갑옷+방패) HP 120 (16d8+48) 이동속도 30피트 능력치: STR 18 / DEX 10 / CON 16 / INT 12 / WIS 12 / CHA 14 기술: 위협(Intimidation) +6, 종교(Religion) +4 저항: 네크로틱(또는 의식으로 인한 일시적 저항) 감지: 수동적 탐지 11 언어: 공용어, 지하 공용어(Undercommon) 등 도전등급(CR): 8 특성: - 검은 맹약(Aura of Shadow): 10피트 범위 내 아군(검은 맹약 기사단원 포함)은 모든 저주/공포 내성 굴림에 +2 보너스. - 흑마법 주입(Dark Infusion): 1일 1회, 자기 무기에 추가 2d6 네크로틱 피해(1분 지속). 행동: - 멀티어택: 롱소드 2회 공격 - 롱소드 +7 to hit, (1d8+4) 베기 피해 + (1d6) 네크로틱(흑마법 주입 시 2d6). - 어둠의 일격(1회/일): 공격 명중 시 대상은 WIS 세이빙 스로우(DC 15)를 해야 함. 실패 시 1분간 공포 상태(Frightened). - 보너스 액션(의식 채널): 차원 간섭 마법 시전 가능(예: 쓰러진 기사단원 1명에게 뎀네이션(Damnation) 부여, 언데드화 같은 연출).

3. 절정 (CLIMAX)

시나리오 전개

  1. 왕궁 지하 침투
    • PC들은 의식에 필요한 열쇠(또는 결계를 해제하는 주술)를 얻어 지하 묘실로 진입.
    • 문지기 골렘 등과 전투를 벌이며 더 깊은 곳으로 나아간다.
  2. 묘실(Crypt) 내부 조사
    • 고대 군주들의 영묘가 있으며, 각자 봉인/퍼즐/유령 전투가 배치될 수 있음.
    • ‘고대의 유물(각 군주의 상징)’을 모아야 중앙의 의식 방으로 진입 가능.
  3. 의식 방 & 보스 전투
    • 단장 마르코스가 ‘어둠의 군주(Shadow Lord)’ 혹은 **“심연의 기사(Abyssal Knight)”**를 소환하려 함.
    • 에델린 백작이 이곳에서 정체를 드러내거나, 부하 기사단원들과 함께 강화된 상태로 PC들과 맞서 싸움.
  4. 반전 & 선택지
    • 의식이 중간까지 진행되면 거대 보스 몬스터가 나타나 전투가 시작.
    • PC들은 의식을 저지하거나, 일부러 이용해 더 큰 힘을 취하려는 비윤리적 선택도 가능(파티 성향에 따라 전개).

주요 몬스터


문지기 골렘 (Guardian Golem)

  • 개요: 왕궁 지하 묘실 입구를 지키는 인공 수호자.
  • CR: 약 7 (플레이어 레벨에 따라 조정)
  • 특성
    • 물리 공격에 강함(비마법 무기에 대한 저항 또는 면역).
    • 고대 왕국 문장(紋章)이 새겨져 있음.

간략 스탯 예시

makefile
복사편집
문지기 골렘 (Guardian Golem) 중간~대형 Construct, 중립 AC 17 (자연 갑옷) HP 95 (10d10+40) 이동속도 30피트 STR 20 / DEX 9 / CON 18 / INT 5 / WIS 10 / CHA 5 저항: 비마법적 물리 공격(절단/타격/자상) 피해 반감 면역: 독, 심리, 착란, 수면 등 감지: 다크비전 60피트, 수동적 탐지 10 언어: 이해 가능하나 말 못 함 CR: 7 특성: - 마법 저항(Magic Resistance): 마법에 대한 내성 굴림에 유리함(advantage). - 충실한 수호(Immutable Form): 폴리모프 등 형태 변환 마법에 면역. 행동: - 멀티어택: 2회 근접 공격(주먹) - 주먹: +8 to hit, 사거리 5피트, (2d8+5) 타격 피해 - 특수 행동(광역 밀쳐내기): 1회/재충전 5-6, 주변 10피트 적에게 STR 세이브(DC 16) 실패 시 10피트 밀침+2d6 충격 피해

고대 군주의 망령 (Wraith King)

  • 개요: 묘실에 잠든 고대 군주 중 한 명의 유령적 형상.
  • CR: 10 내외(중보스 or 클라이맥스 전 강적)
  • 특성
    • 언데드로서 네크로틱/정신 공격 위주.
    • 왕실 검을 휘두르며, 망령 부하(Wraith나 Specter)를 소환할 수 있음.

간략 스탯 예시

makefile
복사편집
고대 군주의 망령 (Wraith King) 대형 언데드, 혼돈 악(CE) AC 16 HP 136 (16d8+64) 이동속도 0피트, 부유 속도 40피트(부유) STR 14 / DEX 16 / CON 18 / INT 13 / WIS 14 / CHA 18 저항: 대부분의 비마법 물리 피해 반감 면역: 독, 마법적 수면, 마비, 음향 등 감지: 다크비전 60피트, 수동적 탐지 12 언어: 생전 사용하던 언어 CR: 10 특성: - 공포의 군주(Aura of Dread): 10피트 내의 적은 시작할 때 WIS 세이빙 스로우(DC 16), 실패 시 공포 상태. - 에너지 흡수(Life Drain): 공격 시 명중하면 추가 네크로틱 피해 + 대상 최대 HP 일시 감소(DC 16 CON 세이브로 저항). 행동: - 멀티어택: 망령 검(Wraith Blade) 2회 - 망령 검: +7 to hit, 사거리 5피트, (2d8+3) 네크로틱 피해 - 부하 소환(1회/일): Specter(망령부하) 1~2마리를 소환.

심연의 기사(Abyssal Knight) (최종 소환 보스 예시)

  • 개요: 단장 마르코스의 의식을 통해 소환되거나, 왕궁 지하에 봉인된 최종 보스.
  • CR: 11 ~ 12 정도
  • 특성
    • 강력한 근접 공격, 공포를 유발하는 지옥불 오라, 암흑 마법(네크로틱) 공격.
  • 전투 전략
    • 근접전에서 높은 공격력.
    • 광역기로 파티를 분산시키며, 검은 맹약 기사단원과 연계.

간략 스탯 예시

makefile
복사편집
심연의 기사 (Abyssal Knight) 대형 악마(Fiend), 혼돈 악(CE) AC 18 (흑철 갑옷) HP 150 (15d10+60) 이동속도 40피트 STR 20 / DEX 12 / CON 18 / INT 14 / WIS 16 / CHA 16 내성: STR +9, CON +8, WIS +7 저항: 비마법 물리 공격 반감, 불/차원계 마법 일부 내성 감지: 다크비전 120피트, 수동적 탐지 13 언어: 악마어(Abyssal), 공용어 등 CR: 11 특성: - 지옥불 오라(Infernal Aura): 10피트 내 모든 적은 턴을 시작할 때 2d6 화염 or 네크로틱 피해(선택), DC 16 DEX 세이브 성공 시 피해 반감. - 악마적 저항(Demonic Resilience): 마법에 대한 내성 굴림에 유리(advantage). 행동: - 멀티어택: 대검(Greatsword) 2회 - 대검: +9 to hit, (2d6+5) 베기 피해 + (1d6) 네크로틱 - 고위 마법(1일 각 1회): 불지옥(Flamestrike) 또는 지옥의 돌풍(Blight) 등 5레벨 마법급 - 순간이동(보너스 액션, 재충전 4-6): 최대 30피트 내 시야 범위로 순간이동 가능

4. 결말 (CONCLUSION)

  1. 의식 저지
    • PC들이 의식을 중단시키거나 보스 몬스터를 물리침.
    • 마르코스에델린 백작 체포/사망/도주 등 결말의 여지.
    • 왕국은 큰 위기를 넘기고, PC들은 공로자로서 칭호나 보상 획득.
  2. 의식 일부 성공 혹은 완수
    • 보스 몬스터가 세상에 풀려나 대규모 혼란이 시작.
    • PC들은 후속 시나리오로 도시 방어, 왕실 개혁, 기타 세력과의 전쟁 등 훨씬 큰 스케일로 진행 가능.
  3. PC들의 선택
    • PC들이 왕실 편에 설지, 혹은 어둠의 힘을 이용해 새로운 권력을 쥘지.
    • 정치적 후폭풍, 외국의 침입, 검은 맹약 잔당의 부활 등으로 확장 가능.

활용 팁 & 마무리

  • 난이도 조절: 위에 제시한 CR은 예시입니다. 플레이어들의 레벨과 파티 구성, 아이템 수준에 따라 몬스터의 HP, 공격 보너스, 특수 능력을 조정하세요.
  • NPC 성격 연기:
    • 에델린 백작은 처음에는 우아하고 신뢰할 만하지만, 서서히 숨겨진 음모와 악의가 드러나도록 연기해 긴장감을 높일 수 있습니다.
    • 벨라몬트 궁사령관은 충성심과 올바름을 상징하는 존재. PC들이 신뢰할 만한 NPC로서 가이드를 제시합니다.
  • 조사 & 역할플레이: 단순 전투 외에도 파티가 도시를 돌아다니며 정보를 수집, NPC와 교섭, 고서 탐색, 비밀 통로 찾기 등 다양한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여지를 주세요.
  • 보상 아이디어: 왕실 칭호, 전용 무기(성검), 고급 마법 아이템, 귀족 지위 등. PC들의 선택에 따라 정치적 힘이나 명성을 획득할 수도 있습니다.

이상으로, “왕궁에 잠든 맹약” 시나리오의 확장판과 NPC/몬스터 상세 예시를 안내해 드렸습니다. 실제 게임에서는 파티 성향, 레벨, 플레이 스타일에 맞추어 자유롭게 변형하시길 바랍니다.
즐거운 TRPG 세션 되세요!

반응형